안녕하세요,
공기업 경영학 주요 출제 포인트, 주요 주제들 요약 포스팅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마케팅 유형
비차별적 마케팅 |
|
차별적 마케팅 |
|
집중적 마케팅 |
|
◾
1종오류 | 효과가 없는데 효과가 있다고 결론짓는 경우 틀린 것을 맞았다고 판단하는 경우 |
2종오류 | 효과가 있는데 효과가 없다고 결론짓는 경우 맞은 것을 틀렸다고 판단하는 경우 |
3종오류 | 원인을 잘못 판단, 엉뚱한 해결책, 엉뚱한 효과 (문제인지를 잘못 판단하여 잘못된 정책을 펼치는 경우) |
◾ 수요상황별 마케팅전략 (수요확대/ 수요안정화/ 수요축소)
전환마케팅 | 특정 재화, 서비스를 싫어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
|
개발마케팅 | 소비자들의 욕구는 강하지만 재화, 서비스가 현존하지 않는 상황인 잠재적 수요를 실제수요로 바꾸는 전략.
|
자극마케팅 | 관심이나 수요가 없는 무수요를 환경의 변화나 제품에 관한 정보를 유포하여 관심을 끄는 마케팅
|
재마케팅 | 수요가 하락, 침체된 상황에서 감퇴적 수요를 수요가 침체되거나 하락하기 전 상황으로 복귀시키는 마케팅
|
동시마케팅 | 수요와 공급의 시기를 맞추기 위해 불규칙한 수요의 원인을 찾아 수요의 평준화를 찾는 마케팅
|
유지마케팅 | 현 상태의 마케팅을 통해 수요를 유지하고 수요의 잠식을 방지하는 마케팅
|
역마케팅 | 수요가 공급능력보다 훨씬 상회할 때=초과수요상황을 가격상승 등을 통해 수요 자체를 감소, 없애려는 마케팅
|
대항마케팅 | 바람직하지 못한 대상에 대한 수요=불건전수요일 때 수요를 없애는 마케팅
|
◾ 제품 분류
편의품 | 소비자가 구매활동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쉽게 구매하는 제품
|
선매품 | 구매하기전 소비자가 가격, 품질 등 비교와 평가를 하고 구매하는 제품
|
전문품 | 전문성, 독특성으로 특정브랜드를 구매하기위해 노력 및 구매시간을 들이는 제품
|
◾ 조직시민행동
예의성 | 조직 내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미리 막으려고 노력하는 것. |
이타성 |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을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도와주는 것. 조직 외부인이게도 친절한 행동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공급업자, 잠재적 종업원이 그 조직에 관심을 갖게 만든다. |
양심성 | 조직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역할을 양심에 따라수행하는 것. 출근, 청소, 규칙 준수 등. |
스포츠맨십 | 불평, 불만을 표출하지 않고 인내하고 문제삼지 않는 것. 긍정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행동. |
시민정신 (참여적 행동) |
조직 내 공식, 비공식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조직 내 전달사항이나 문서를 숙지. |
특징 |
|
◾ e-비즈니스 기업 특징
- 낮은 가격 제공 가능
- 빠른의사결정
- 양질의 고객서비스
- 배송, 물류비 등 각종 비용 절감
-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
◾ 근로자 직무능력평가
자기신고제도 | 근로자 본인이 직무내용, 능력, 취득 자격 등 직접 신고 |
평가센터제도 | 근로자의 직무능력을 객관적으로 발굴, 육성하기 위한 제도
|
직능자격제도 | 직무능력을 자격에 따라 등급화, 해당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직위 부여 |
기능목록제도 | 개인능력 평가표(종업원별 데이터베이스) |
◾ 계정항목
당좌자산 (유동자산) |
1년이내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
비유동자산 =고정자산 |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기업 내에 체류하는 자산.
|
자본잉여금 (자본) |
회사의 영업이익 외에 주식발행이나 자본거래 등을 통해 발생한 잉여금.
|
이익잉여금 (자본) |
기업의 이익, 배당금, 기타자본요소를 처분하지 않고 남아있는 이익
|
유동부채 |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할 부채
|
비유동부채 | 1년 이후에 상환해야 할 부채
|
◾ 해외시장 진출방법
라이센싱 | 특허, 상표, 저작권등 사용권을 해외에 판매하여 진출하는 것 |
프랜차이징 | 제품, 경영관리 등을 표준화된 패키지로 제공하고 현지에서는 시장지식, 자본, 경영인력을 제공하는 것 |
생산계약 | 글로벌기업이 하청업자에게 생산 및 제조기술을 제공하면서 일정한 품질과 가격에 제품을 납품하도록 계약, 현지 또는 제3국에 판매하는 방식
|
컨소시엄 | 해외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참여할 때 자원, 자금을 공동 마련하여 공동 진출하는 것. 보통 많은 기업들이 참여. |
합작투자 | 2개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사업체를 설립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직접투자 방식 |
오늘도 좋은 하루, 좋은 저녁 되세요 :)
'공기업 전공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8 (1) | 2025.04.03 |
---|---|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7 (1) | 2025.04.02 |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6 (1) | 2025.03.26 |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5 (0) | 2025.03.25 |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4 (1) | 2025.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