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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전공 경영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4

by 소프티이 2025. 3. 20.

안녕하세요,

공기업 경영학 주요 출제 포인트, 주요 주제들 요약 포스팅 합니다.

벼락치기 화이팅! 복습 화이팅!

 

◾ 리더십 이론 -행동이론 / 특성이론(카리스마 등 리더의 특성)/ 상황론적

피들러 상황모형 리더와 부하의 관계
  • 관계가 좋으면 과업지향 리더십
  • 상황이 리더에게 유리/불리할때는 과업지향 리더십
  • LPC점수로 리더의 유형 파악 *점수 낮으면 과업형
  • 상황요인(상황변수)
  1. 과업이 짜여진 정도
  2. 리더와 부하의 신뢰 정도
  3. 리더 권력 정도
허시&블렌차드   부하의 성숙도(준비성)에 따른 리더십 행동 분석
- 직무성숙도가 높으면 과업지향성을 낮추고 관계지향성 높임???
- 리더의 행동유형

지설참위

  1. 지시형
  2. 설득형
  3. 참여형
  4. 위임형
  관리격자이론 리더의 행동차원을 인간에 대한 관심 / 과업에 대한 관심으로 나누어 다섯가지 형태의 리더십으로 구분분
오하이오 주립대 구조주도-
배려주도
시원참취
  1. 지시형
  2. 지원형
  3. 참여형
  4. 성취지향형
하우스 경로-목표 이론 - 내부적 통제위치를 지닌 부하에게는 참여적 리더십이 적합
- 집단 초기에는 주도적 리더십 / 성숙기에는 후원적 리더십
- 개인의 욕구와 과업이 적합하면 참여적리더십
- 상호마찰이 발생하면 주도적 리더십
블레이크&모튼 관리격자이론 - [9.9] 이상적 리더십 유형
- [1.9] 컨트리클럽형(인기형)
- [9.1] 과업형
- [5.5] 절충형(타협형)
- [1.1] 무관심형(방관형)
브룸과 예튼 리더-참여모형 상황마다 적합한 리더십이 있다.
리더가 부하의 참여정도를 어느정도 허용할 것인지
  • 순수 독재형
  • 참고 독재형(부하로부터 정보를 얻고)
  • 개별 협의형(부하와 일대일 관계에서 문제공유, 결정)
  • 집단 협의형(집단토론)
  • 위임형
커와 저미어 리더십 대체이론
  • 대체물: 리더의 행동을 필요없게 하는
  • 중화물: 리더의 행동을 무의미하게 또는 약하게 만드는
  • 집단의 높은 응집력은 리더의 관계지향적 행위를 대체할 수 있다.

 

변혁적 리더십
  • 배스Bass의 변혁적 리더십 구성요소
  1. 카리스마
  2. 지적 자극
  3. 개별적 배려
거래적 리더십
  • 조건적 보상(보상을 약속하여 기대되는 역할 수행하게 만듦)



◾ 전통적 성과관리시스템

  • 재무지향
  • 재무성과
  • 기업 전략, 연계 없음

 

◾ 상황이론 특징

  • 객관적 결과의 중시
  • 조직의 환경적응 중시
  • 분석단위는 조직
  • 중범위 이론 지향

 

◾ 피터드러커(P. Druker)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경제적 책임
  • 법적 책임
  • 윤리적 책임
  • 자선적 책임(=임의적 책임)

 

◾슘페터의 경영혁신

  • 신상품
  • 신기술
  • 새로운 자원
  • 새로운 시장

>> NEW , 창조적 파괴행위

 

◾갈등해소 방안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요구되는 이유

  • 외부불경제 효과
  • 시장의 불완전성
  • 환경요인간의 상호의존성 심화
  • 기업영향력의 증대
  • 공유가치 창출의 필요성

 

◾ 기업분할 (둘 이상으로 분리하여 신설 또는 다른 회사와 합병)

물적분할(Spin off)
=수직적 분할
분할회사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100% 소유하는 방식
  • 분할회사가 신설회사의 지배권 행사
  • 분할회사가 신설회사의 주주가 됨(*기존주주가 신설회사의 주주X)
  • 분할회사 주주의 분할회사 주식가치 상승효과(주식 추가 배정X)
인적분할(Split-off)
=수평적분할
분할된 회사의 주주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지분율에 따라 비례적으로 배정받는 방식
  • 기존주주가 신설회사의 주식을 추가 취득
  • 신설회사가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됨
  • 신설회사의 주식을 바로 상장할 수 있음



◾ 민츠버그 ‘10가지 경영자 역할’

대인관계
역할
대표자 조직의 대표로서 공식적, 상징적 역할 수행
리더(지도자) 채용, 동기부여, 교육, 훈련 
섭외자(연락자) 조직 내외부 네트워킹, 정보교환, 협력
정보관리
역할

탐색자(모니터) 조직 내외부 환경에서 정보수집, 중요한 정보 파악
보급자(전파자) 수집한 정보를 구성원들에게 전달, 정보 공유
대변인 조직의 입장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대변하는 역할
의사결정
역할
기업가 조직의 변화와 혁신 주도, 새로운 기회 탐색, 프로젝트를 시작
분쟁해결자(위기관리) 위기상황 즉각 대응, 문제 해결
자원배분자 자원을 우선순위에 따라 효율적으로 배분, 예산을 관리
협상자 조직의 이익을 위해 외부와 협상, 타협




◾ 평가 오류 (인사고과 오류)

상동적 태도 = Stereotyping
고정관념을 가지고 평가하는 태도
중심화 경향 분포상의 오류
관대화 경향 분포상의 오류
가혹화 경향 분포상의 오류
최근 효과 최근의 성과를 토대로 후하게 혹은 박하게 평가하는 경향
선택적 지각 관찰자의 관심사에 따라 다르게 평가
후광 효과 =뿔효과
*오 서울대 나왔다 => 좋게 보임
유사효과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좋게 평가
주관의 객관화 자신과 비교하여 타인을 평가
대비효과 대비되는 정보로 판단 왜곡



◾ 국제표준화기구 ISO

ISO 9000 품질 관리
ISO 14000 환경 경영
ISO 22000 식품안전
ISO 26000 사회적책임 (빈곤, 인권, 불평등 등)
ISO/IEC 27000 정보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