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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전공 경영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6

by 소프티이 2025. 3. 26.

안녕하세요,

공기업 경영학 주요 출제 포인트, 주요 주제들 요약 포스팅 합니다.

벼락치기 화이팅! 복습 화이팅!

 

 

◾ 정형적 의사결정 vs 비정형적 의사결정  (사이먼)

정형적 의사결정 사전에 결정된 일정한 기준에 따라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 A제품의 재고 수준이 기준이하로 내려가면 담당자는 재고주문을 한다
비정형적 의사결정 비구조적인 의사결정으로 일회적, 이례적, 예외적인 문제나 상황에  관한 의사결정. 한번 결정되면 오래 지속된다
  • 새로운 사업분야 진출
  • 신제품 개발
  • 심사숙고 필요



◾ 전략분석 -  SWOT분석

◾ 마이클 포터 <5Forces>

기존 기업간 경쟁
  • 경쟁자 수
  • 산업집중도
  • 산업성장률
잠재적 진입자 ‘신규진입의 위협’
  • 진입장벽 (기술적 난이도 등)
  • 규모의 경제
  • 브랜드 충성도
  • 정부정책 등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의 규모
  • 공급자 제품의 희소성(대체불가)
대체재의 위협
  • 대체 가능한 상품의 수
  • 구매자의 대체하려는 성향
  • 대체상품의 가격
구매자의 교섭력
  • 고객의 수
  • 각 고객의 주문수량
  • 가격민감도
  • 구매자의 대체 능력, 정보능력
특징
  • 정태적 분석
  • 기업간 상호영향(경쟁)을 고려하지 못함




◾ 마이클 포터 <가치사슬>

본원적 활동  ‘상품의 물리적 변화와 가치창출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활동’
  • 내부물류
  • 생산/운영
  • 외부물류 (창고관리, 배송)
  • 판매/ 마케팅
  • 사후서비스
경쟁우위, 열세 파악

*가치창출부분은 내부자원 투입하여 직접 운영

*가치비창출부분은 아웃소싱으로
자원적 활동 ‘가치창출에 간접적으로 연관된 활동’
  • 기업의 하부구조(회계, 재무, 법률 등)
  • 인적자원관리
  • 연구/기술 개발
  • 구입/ 조달 (원재료, 기계 등)



◾ 마일즈 & 스노우 전략유형

공격형 신제품, 신기술, 신시장
  • 혁신 
  • 동태적인 환경에 적합
  • 블루오션 개척
방어형 효율성을 강조하여 기존 제품을 고품질 또는 저가로 고객욕구 충족
  • 현상 유지 전략
  • 기존 제품으로 기존 시장 공략
  • 안정적 환경에 적합
분석형 공격형을 관찰하다가 성공가능성이 보이면 신속하게 진입
  • 공격형+방어형
반응형 =낙오형(전략 형성에 실패한 기업군)
주체적 역할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나 경쟁기업의 전략에 의해 움직인다.




◾ BCG 매트릭스

  • 원의크기 = 사업단위의 크기
  • 성장과 점유율로 구분

 

◾ 경영혁신

다운사이징 효율성, 생산성, 경쟁력 제고하기 위한 조직 인력의 규모, 비용구조, 업무흐름을 변화.
  • 비즈니스 다운사이징(관료제로 인한 낭비조직 제거)
  •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대형컴퓨터에서 소형컴퓨터로 이전)
  • 인원감축
  • 업무재설계
  • 조직문화, 조직구성원들의 태도 변화시키는 방식
구조조정 여러 사업부 (또는 자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을 때 핵심사업을 정하고 다른 사업을 철수 또는 줄임
  • 신규사업 계획적 추진
  • 현재수익과 미래수익의 균형
  • 자원의 효율적 배분
리엔지니어링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로 새로 업무를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업무프로세스를 새롭게 설계하여 조직의 성취도를 높임
  • 내부, 외부 모두 혁신
벤치마킹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수한 상대의 운영프로세스를 배우면서 자기혁신 추구
  • 반드시 경쟁사일 필요 없음
  • 운영기법, 프로세스에 중점
  • 종류) 내부벤치마킹, 경쟁사 벤치마킹, 기능 벤치마킹, 일반적 벤치마킹
지식경영
  • 암묵지(=경험지,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언어나 문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 형식지(언어나 문자로 표현된 지식)
  • 사회화 -> 표출화 -> 연결화 -> 내면화 -> 사회화
  • 전달력은 형식지보다 암묵지가 좋다(인터넷강의 < 현장체험)



◾ 경영전략

기업전략 기업이 참여할 사업영역 결정
경쟁 시장과 산업의 범위 결정
  • 다각화 전략
  • 수직적 통합
  • 인수합병
  • 해외사업 진출 등
사업전략 특정 사업부분의 경쟁우위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 수립
  • 원가우위 전략
  • 차별화 전략
  • 시장집중화 전략
기능전략 마케팅, 영업, 생산 등 사업을 위한 기능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다루는 전략
  • 마케팅 전략
  • 생산 전략
  • 재무 전략
  • 인적자원 전략



◾ 마이클포터 <산업구조분석>

구매자의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
  • 원가우위 전략
  • 차별화 전략
공급자의 협상력  
  • 부가가치가 높은 비표준화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구매자의 협상력은 낮아진다.




◾ 균형성과표 BSC (Balanced Scorecard)

재무 관점 주주와 투자자룰 만족시키기 위한 재무적 성과 측정
  • 영업이익률
  • 매출채권일수
  • 매출액 증가율
고객 관점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등 고객 관련 성과 측정
  • 시장점유율
  • 고객만족도지수CSI
  • 재구매비율
  • 고객 세분화율(건수)
내부 프로세스 관점 조직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성,효과성을 측정
학습과 성장 관점 조직의 혁신능력, 직원 역량 개발 등 미래 성장 동력 평가
  • 성공요인을 정의하고 정량적 수치화 > 평가지표 설정(KPI)
  • 4가지 관점은 상호균형 및 연계 방식



◾ 경제적부가가치(EVA)

세후영업이익에서 자본비용을 차감한 값

  • 타인자본비용뿐만 아니라 자기자본비용도 차감 후 분석
  • 다각화된 기업은 사업단위별로 평가 > 핵심기업과 한계사업으로 분류 가능
  • 주주의 입장에서 기업의 수익성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경영성과의 지표

 

◾ 서비스 특성

무형성  
소멸성 서비스는 소멸하지만
*서비스의 결과(효과)는 지속된다(소멸되지 않는다)
비분리성 생산시점과 소비시점이 일치
이질성 사람이 주로 전달하므로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

 

◾ 경영정보시스템

TPS
(거래처리시스템)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반복적인 과업 수행중 발생하는 거래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보시스템
ERP
(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경영기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지원하는 통합 프로그램
  •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퀄리티, 고객만족, 성과 등 핵심 업무기능 적시 분석 가능
DSS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
컴퓨터의 활용이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영역으로까지 확대되는 것
  • 대화형 시스템이 일반적
  • 효율성보다 효과성에 더 비중을 두는 중간경영층을 위한 시스템
  • 전문가 시스템은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지식 데이터베이스 구축하여 전문 의견을 제공하는 시스템
EIS
(중역정보시스템)
‘Excecutive Information System’
최고경영층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저보를 적시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에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 그래프와 같은 형태로 제공
  • 요약정보부터 상세정보까지
  • 다양한 모형분석기능 >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신속히 대응



◾ 양손잡이 조직

한 손엔 기존사업 중심으로 안정성 추구,

다른 한 손엔 혁신적인 새로운 것 추구하여 기존조직+혁신조직이 결합된 형태

  • 장기적 관점
  • 학습과 실행, 조정의 과정을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