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전공 경영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9

소프티이 2025. 4. 7. 19:59

안녕하세요,

공기업 경영학 주요 출제 포인트, 주요 주제들 요약 포스팅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마케팅 유형

비차별적 마케팅
  • 하나의 제품을 가지고 전체시장에 접근
  • 세분시장 무시한다
  • 도입기에 적합
  • 저원가 대량생산
차별적 마케팅
  • 각 세분시장마다 다른 제품을 가지고 접근
  • 경쟁업자가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에 유리
  • 판매잠재성 최대화
  • 마케팅믹스 개발비용 증가
집중적 마케팅
  • 하나의 세분시장에서 1개 이상 제품을 판매
  • 자원이 한정적이거나 제약이 있을 때
  • 소수의 적은 시장부문에만 진출
  • 위험부담 높음



1종오류 효과가 없는데 효과가 있다고 결론짓는 경우
틀린 것을 맞았다고 판단하는 경우
2종오류 효과가 있는데 효과가 없다고 결론짓는 경우
맞은 것을 틀렸다고 판단하는 경우
3종오류 원인을 잘못 판단, 엉뚱한 해결책, 엉뚱한 효과
(문제인지를 잘못 판단하여 잘못된 정책을 펼치는 경우)

 

◾ 수요상황별 마케팅전략 (수요확대/ 수요안정화/ 수요축소)

전환마케팅 특정 재화, 서비스를 싫어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
  • 수요확대
  • 부정적 수요를 긍정적 수요로 전환
  • 부정적 수요: 특정 재화, 서비스를 싫어하거나 회피하려는 성향
ex) 영어 학습지 마케팅
개발마케팅 소비자들의 욕구는 강하지만 재화, 서비스가 현존하지 않는 상황인 잠재적 수요를 실제수요로 바꾸는 전략. 
  • 수요확대
  • 수요를 개발하는 마케팅
  • 잠재적 수요: 소비자의 욕구가 존재하지만 이를 충족할 재화,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자극마케팅 관심이나 수요가 없는 무수요를 환경의 변화나 제품에 관한 정보를 유포하여 관심을 끄는 마케팅
  • 수요확대
  • 무수요: 특정 재화, 서비스에 대하여 지식이나 관심이 전혀 없는 상태
재마케팅 수요가 하락, 침체된 상황에서 감퇴적 수요를 수요가 침체되거나 하락하기 전 상황으로 복귀시키는 마케팅
  • 수요확대
  • 감퇴적 수요: 특정 재화, 서비스의 수요가 예전보다 적어진 상황
동시마케팅 수요와 공급의 시기를 맞추기 위해 불규칙한 수요의 원인을 찾아 수요의 평준화를 찾는 마케팅
  • 수요안정화
  • 불규칙 수요: 계절성, 공급시기 패턴과의 차이 등으로 일시적 변동이 심한 상태
유지마케팅 현 상태의 마케팅을 통해 수요를 유지하고 수요의 잠식을 방지하는 마케팅
  • 수요안정화
  • 완전수요상황에서 점유율 유지
  • 완전수요: 현재의 수요시기, 수준이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 상황
역마케팅 수요가 공급능력보다 훨씬 상회할 때=초과수요상황을 가격상승 등을 통해 수요 자체를 감소, 없애려는 마케팅
  • 수요축소
  •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에 한정된 자원을 집중시킴
대항마케팅 바람직하지 못한 대상에 대한 수요=불건전수요일 때 수요를 없애는 마케팅
  • 수요축소
  • 정부, 공익단체의 주도하에 주로 시행
  • 최근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강조되면서 기업이 시행하기도 함
  • 특정 재화, 서비스의 품질이나 사용이 바람직하지 않을 때

 

◾ 제품 분류

편의품 소비자가 구매활동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쉽게 구매하는 제품
  • 치약, 비누 같은 생필품(정기적 구매)
  •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제품(간식, 비오는 날 
선매품 구매하기전 소비자가 가격, 품질 등 비교와 평가를 하고 구매하는 제품
  • 가전제품
  • 편의품에 비해 고가이고 자주 구매하지 않음
전문품 전문성, 독특성으로 특정브랜드를 구매하기위해 노력 및 구매시간을 들이는 제품
  • 명품 브랜드 제품
  • 차별화요소
  • 자동차, 집

 

◾ 조직시민행동

예의성 조직 내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미리 막으려고 노력하는 것.

이타성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을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도와주는 것. 조직 외부인이게도 친절한 행동으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공급업자, 잠재적 종업원이 그 조직에 관심을 갖게 만든다.
양심성 조직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최소한의 역할을 양심에 따라수행하는 것. 출근, 청소, 규칙 준수 등.
스포츠맨십 불평, 불만을 표출하지 않고 인내하고 문제삼지 않는 것. 긍정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행동.
시민정신
(참여적 행동)
조직 내 공식, 비공식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조직 내 전달사항이나 문서를 숙지.
특징
  • 의무, 보상 없음
  • 조직의 리더가 신뢰를 받을 때 조직시민행동이 크게 증가
  • 처우가 합리적일수록 자발적 행동 증가(내재적 만족)



◾ e-비즈니스 기업 특징

  • 낮은 가격 제공 가능
  • 빠른의사결정
  • 양질의 고객서비스
  • 배송, 물류비 등 각종 비용 절감
  •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

 

◾ 근로자 직무능력평가

자기신고제도 근로자 본인이 직무내용, 능력, 취득 자격 등 직접 신고
평가센터제도 근로자의 직무능력을 객관적으로 발굴, 육성하기 위한 제도
  •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평가센터(직속상관이 아닌 훈련된 관리자들이 평가)
직능자격제도 직무능력을 자격에 따라 등급화, 해당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직위 부여
기능목록제도 개인능력 평가표(종업원별 데이터베이스)

 

◾ 계정항목

당좌자산
(유동자산)
1년이내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 현금, 단기투자자산, 매출채권, 단기대여금, 선급금, 원재료 등
비유동자산
=고정자산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기업 내에 체류하는 자산.
  •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비유동자산, 매도가능금융자산 등
  • 퇴직급여충당부채, 만기보유금융자산
자본잉여금
(자본)
회사의 영업이익 외에 주식발행이나 자본거래 등을 통해 발생한 잉여금.
  • 주식발행초과금, 자기주식처분이익, 감자차익 등
이익잉여금
(자본)
기업의 이익, 배당금, 기타자본요소를 처분하지 않고 남아있는 이익
  • 미처분이익잉여금, 적립금(이익준비금, 법정적립금 등)
유동부채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할 부채
  •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선수금, 예수금 등
비유동부채 1년 이후에 상환해야 할 부채
  • 장기차입금, 사채, 장기성매입채무, 장기성부채충당금 등

 

◾ 해외시장 진출방법

라이센싱 특허, 상표, 저작권등 사용권을 해외에 판매하여 진출하는 것
프랜차이징 제품, 경영관리 등을 표준화된 패키지로 제공하고 현지에서는 시장지식, 자본, 경영인력을 제공하는 것
생산계약 글로벌기업이 하청업자에게 생산 및 제조기술을 제공하면서 일정한 품질과 가격에 제품을 납품하도록 계약, 현지 또는 제3국에 판매하는 방식
  • 나이키, 아디다스
컨소시엄 해외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참여할 때 자원, 자금을 공동 마련하여 공동 진출하는 것. 보통 많은 기업들이 참여.
합작투자 2개이상의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사업체를 설립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직접투자 방식

 

오늘도 좋은 하루, 좋은 저녁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