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전공 경영
[공기업 경영학] 필수로 외워야 주요 출제 포인트 정리 8
소프티이
2025. 4. 3. 20:34
안녕하세요,
공기업 경영학 주요 출제 포인트, 주요 주제들 요약 포스팅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서비스-공정 매트릭스by 슈메너
◾ 디커플링
고객과 접촉 정도에 따라 구분
=> 백오피스
- 기업의 효율성 향상
- 효율성 향상 예외: 고객과 접촉을 많이 하는 직원들의 유휴시간이 많은 경우, 디커플링된 업무가 중복될 경우
◾ 서비스 패키지 (서비스+유형)
지원시설 | 서비스 장소의 물리적 자원 -> 호텔 건물 |
촉진제품 |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품목 -> 비누, 화장지 |
명시적서비스 | 서비스 핵심적 특징으로 이루어지는 효익 -> 편안하고 안락한 잠자리 |
묵시적서비스 | 부차적 특징으로 느끼는 심리적인 효익 -> 직원의 친절함 |
◾ 대기행렬모형
고객만족차원에서 대기시간(비용) 최소화라는 기업의 목표 vs 인력과 자원 할당을 위한 서비스 비용 최소화라는 두가지의 상충하는 목표를 고려하여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 서비스 시설의 규모(경로의 수) 결정
- 경로: 서비스 시설의 수
- 단계: 서비스 시설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의 수
- 대기행렬모형을 표현한 ‘켄달표기법’
◾ 경쟁우선순위
장기적 목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역량
원가 | 저원가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능력 |
품질 | 고객만족의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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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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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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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흐름 전략 | 유연흐름 전략 |
대량의 표준화된 제품 | 소량의 고객화된 제품 |
저원가 강조 | 수량유연성, 고객화 강조 |
제품주명수기 김 | 제품주명수기 짦음 |
짧은 인도시간 | 긴 인도시간 |
◾ 제품설계 개선
가치공학 | 제품을 선정하고 설계할 때 사용, 신제품에 적용 |
가치분석 | 생산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기법, 기존제품에 적용 |
동시설계 =동시공학 |
설계팀에 의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설계과정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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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기능전개 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고객욕구+정보전달(의사소통)” 고객의 요구를 설계나 생산에 사용 -> 기업의 각 부서에 전달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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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스트 설계 =강건설계 |
“충실된, 안정된 => 둔감한” *트렌디하지 않음 제품이 노이즈에 둔감하도록 설계 |
◾ 공정의 분류
프로젝트 공정 | 고객의 주문에 따라 단일상품만을 생산 |
단속생산공정 | 제품을 단속적으로 그룹 또는 뱃치 단위로 생산하는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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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생산공정 |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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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화↑ 산출량↓순서: 연속공정 -> 라인공정 -> 뱃치공정 -> 개별작업공정 -> 프로젝트 공정
◾ 자재소요계획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종속수요의 성격을 띤다는 점에 착안한 계획방법
기준생산계획 MPS |
특정 기간 내에 최종품목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 총괄생산계획을 구체적인 제품별 생산일정으로 풀어낸 것. |
자재명서세 BOM |
해당 품목의 모든 부품, 상위품목과 부품 간의 관계, 엔지니어링과 공정설계를 위한 부품 사용량 등을 기록 |
재고기록 IR |
어떤 품목의 로트 크기, 리드 타임과 함께 기간별 총 소요량, 예정입고, 예상보유재고, 계획입고, 계획발주 등의 자룔르 담고 있는 기록 |
발전과정 | MRP(자재소요계획)-> MRP2(제조자원계획) -> ERP(전사적자원관리) |
◾ 종합적 품질경영 TQM(Total Quality Management)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경영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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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 참여와 지속적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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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FID 시스템 | 바코드 시스템 |
무선(read,write) | 광학(read only) |
수천단어 | 수십단어 |
최대 수백 개 인식 | 개별 스캐닝 |
개개 상품(일련번호) | 상품 그룹 |
◾ 마케팅조사- 자료의 유형
1차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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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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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자료 먼저 수집 -> 1차자료 수집
◾ 소비자행동
고관여 | 저관여 |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원을 이용하여 탐색, 탐색동기 높음 | 제품 및 상표탐색은 제한되어 있고 구매시점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음. 탐색동기 낮음 |
태도변화 어렵고 드물다 | 태도변화 빈번하고 일시적 |
메시지의 수보다 내용이 중요 | 메시지의 빈번한 반복이 설득 유도 |
구매 후 부조화가 일반적 | 구매 후 부조화 현상 적음 |
◾ 구매 후 부조화
소비자가 구매 이후 가질 수 있는 심리적 불편함
높이는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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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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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대불일치 모형
동화효과 | 성과가 기대와 다르면 그 성과를 기대에 동화시켜 지각 |
대조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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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대조효과 | 소비자는 불일치에 대한 허용범위를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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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P - 바람직한 시장세분화 조건
측정가능성 | 세분시장의 크기가 측정 가능해야 한다 |
충분한 규모 | 독자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수익성과 가치가 보장되어야 한다. |
접근가능성 | 각 세분시장에 접근이 용이해야한다. |
차별적반응 =유효성 |
고객의 개별적인 특징, 촉진활동의 탄력성 정도를 나타내야 한다. 각 세분시장은 서로 이질적인 소비자욕구를 가지고, 마케팅믹스에 대하 서로 다른 반응을 보여야 한다. |
신뢰성 | 각 세분시장은 일정기간 일관된 특성을 보여야 한다. |
실행가능성 | 세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